인공지능(AI) 솔루션 개발 전문기업 솔루게이트가 기존 ‘복합 사용자 인증 시스템’ 에 이어 ‘성문인식을 통한 인공지능 스피커 맞춤형 개인화 서비스 시스템’을 개발했다.
솔루게이트가 특허 등록한 기술은 사용자 개인에 대한 식별 기능이 없는 기존 인공지능 스피커의 한계를 해결할 수 있다. 현재 전 세계 모든 인공지능 스피커의 ‘Wakeup Call’은 제조사에서 지정한 키워드만을 이용해야 하지만 이를 솔루게이트의 특허 기술로 대체하면 인공지능 스피커의 키워드 또는 호칭을 사용자가 원하는 용어로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해당 인공지능 스피커를 이용할 수 있는 사용자를 개별 지정하고 사용자에 따른 학습이 가능해져 양질의 개인화 서비스를 실현할 수 있다.
여기에 ‘복합 사용자 인증 시스템’ 기술을 적용하면 사용자의 목소리만으로 개인 인증이 가능하며 인공지능 스피커, 스마트 폰과 더불어 일반전화를 통해서도 금융거래, 상품 주문/결재를 이용할 수 있어 혁신적인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다.
솔루게이트는 이 기술들을 응용해 콜센터에서의 개인인증 자동화 서비스 등 한층 고도화된 기술로 확대, 발전시키는 과정에 있다고 밝혔다.
또한 기존의 기술이 H/W 보드 기반 방식으로 제조상의 제약이 많은 데 반해, 이번 개발된 기술은 S/W 모듈로 구성돼 다양한 인공지능 스피커에 탑재하는 동시에 기능 고도화에 용이하다.
◇기존 AI스피커 방식
·구현 방식: H/W방식의 보드 기반
·웨이크업 키워드: 지정된 키워드만 사용가능
·다중 사용자 지원: 지원 불가
·개인화 서비스 확장성: 지원 불가
◇성문인식 AI스피커 방식
·구현 방식: S/W 모듈 기반
·웨이크업 키워드: 사용자 선택에 따라 지정 가능
·다중 사용자 지원: 지원
·개인화 서비스 확장성: 부가 서비스 개발 용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