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부천 송내고등학교 교내 학생들을 대상으로‘청소년의 경제 정보 획득 경로와 경제의식이 경제지식에 미치는 영향’분석



최근 학생들의 경제 교육에 대한 수요는 다양해지고 있지만 경제 교육에 있어서 학교 교육의 효과에 대한 논란은 오래 되었다. 그러나 고등학교 경제 교육은 진학 준비를 위한 교육에 밀려 외면 당하는게 현실이었다.

이에 부천 송내고등학교(교장 윤정훈)에서는 경제정보획득 경로와 경제 의식에 따라 경제지식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첫째, 경제정보획득경로와 경제 지식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 둘째, 경제의식과 경제 지식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 이다.

본 조사 논문을 통해 이론 중심의 경제 교육 과정과 경제 교육의 효과 등 고등학교 경제 교육에 대한 패러다임 변화에 시사하는 바가 클 것이다.

처음 가설 설정에서 경제 정보획득 경로를 수업시간, 방과 후 체험활동, 친구나 선후배와 같은 교내 정보 획득 경로와 전문서적, 신문, 부모님, 인터넷과 같은 교외 정보 획득 경로로 구분하여 어느 경로에 따라 경제 정보를 획득하는 지에 따라 경제 지식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고 또한 경제 의식을 미래지향형, 현재지향형등으로 구분하였다.

가설에서는 학생들이 경제 정보를 교외에서 더 많이 획득할 것으로 보았고 적극적 투자를 선호할 것으로 보았으나 회수된 설문을 바탕으로 분석해본 결과 학생들은 경제 정보를 대부분 교내에서 획득하고 있었으며 경제의식은 은행에 저축을 선호하고 안정적인 투자를 하는 쪽으로 현재진행형 경제의식을 가지고 있었다이러한 설문결과를 통해 분석한 결과 본 논문이 세운 가설과 차이가 남을 알 수 있었다.

연구를 통해 알 수 있었던 사실은 학생들은 대부분 교내에서 경제에 대한 정보를 얻고 있으나 정작 학교에서의 경제교육에 크게 도움을 받는다고는 생각하지 않고 있었다. 또한 제한된 경제 정보 획득으로 경제의식은 현재진행형의 안정지향적임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교내에서 좀 더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경제 정보의 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