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직⋅수평배관 4방향 흔들림 방지 버팀대 및 건축 슬래브용 인서트에 의한 배관지지기술
특허정은 한국발명진흥회와 함께 지난 12월 1일부터 4일까지 코엑스에서 ‘2021 대한민국 지식재산대전’을 개최했다. 대한민국 지식재산대전은 ‘발명특허대전’, ‘상표·디자인권전’과 ‘서울국제발명전시회’가 동시에 열리는 지식재산 통합 전시회이다.
올해 대상을 수상한 ㈜메이크순(대표 이항준)의 “수직⋅수평배관 4방향 흔들림방지버팀대 및 건축슬래브용인서트에 의한 배관지지기술”은 지난 11월24일 개최된 제13회 소방산업대전에 서도 “소방청장상”을 수상한 제품이다.
수상한 기술은 수직배관 또는 수평배관을 4방향 흔들림 방지버팀대(Zonever-S4, L4, VS, VL)로 고정 후 건축 슬래브용 인서트(선 설치 앵커볼트 : Zonever-Easy)로 콘크리트 타설 전 매설하여 고정하는 기술로서 기존의 기술에 비해 안전성과 시공성을 개선하여 “공사비를 최대 29%까지 절감”할 수 있음에 따라 시설안전에 대한 연구역량과 창의력을 발휘한 것으로 평가되어 수상하였다.
그 후 여세를 몰아 국내 최대 규모의 지식재산 통합전시회인 「2021 대한민국 지식재산대전」(12월1~4일)에 도전하여, ▼대한민국 발명특허대전(수상 제품 65건 전시)에선 설치 앵커볼트(Zonever-Easy)를 출품하여 “특허청장상”을 수상하였으며, 특히, ▼서울국제발명전시회(22개국 539점 참가)에 수평배관 4방향 흔들림 방지 버팀대(Zonever-S4, L4 Type) 및 선 설치 앵커볼트(Zonever-Easy)를 출품하여 각각 “대상”과 “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국제발명 전시회에서 “대상”은 대부분 4차 산업 등 첨단 산업과 관련한 기술과 제품이 수상하는 현실을 비추어 소방이라는 영역에서 수평배관 4방향 흔들림 방지 버팀대(Zonever-S4, L4)가 “대상”을 수상한 배경으로는 소방과 관련한 실무가 가능한 엔지니어(이항준/황종욱/정형민/김미란)들이 모여 현장에서 필요한 기능을 접목하여 안전한 기술로 만들어낸 노력의 결과로 볼 수 있다.
이항준 원장은 “소방 관련 업무 중 설계, 공사, 감리, 점검 등의 영역을 넘어 새로운 영역에 도전할 수 있는 사례를 만들어 용접, 결선 등 현장 엔지니어들도 할 수 있다는 영감을 주고 싶다.”고 “대상” 수상 소감을 밝혔다.
(한편, ㈜메이크순(Make Something Out Of Nothing)은 엔지니어로서 “무에서 유를 만든다”라는 뜻으로 소방 관련 실무가 있는 엔지니어들이 주주로 모여 특허기술을 개발하는 기술사업부(Zonever : Zone of Valid Earthquake Resistence)와 소방 관련 자격을 온⋅오프라인으로 교육하는 교육사업부(에듀파이어기술학원) 및 출판사업부(한방에 끝내는 소방시리즈)로 구성되어 있으며, 개발된 신기술을 도서에 포함하여 소방 관련 자격 교육을 하고자 하는 목적에 설립된 벤쳐기업이다.)
|
㈜메이크순 원장 소방기술사 이항준 |
-
글쓴날 : [2021-12-07 19:26:33.0]
Copyrights ⓒ 융합신문 & ynews.or.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